About 이 페이지는 저와 같은 삶을 추구하는 삶을 이루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그 과정을 이어가는 것에서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주고자 만들었다.
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내가 경험한 것들과 노하우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다르고 원하는 목표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한다. 나는 주식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시키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원하는 삶에 대해

우리는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About, lifeonewants
life one wants (원하는 삶)

시간적 자유가 주는 선물은 무엇일까?

  1. 삶의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삶.
  2. 돈의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만큼의 시간과 공간을 “내 위주”로 사용하는 삶.
  3.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할 자유.
  4. 배터리 충전하듯 의무적으로 잠들지 않을 자유.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란 시간을 의미한다.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 나의 시간을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방식은 내가 추구하는 삶이 아니다. 나는 주식을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일을 하고 싶고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가 주는 선물이다. 한때 한국에서는 “파이어족”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파이어족의 본질은 경제적 자유보다는 시간적 자유에 가깝다.

또한,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절약하며 투자하는 습관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우리는 가끔 로또에 당첨된 사람이 몰락하거나 유명한 운동선수 및 돈 많은 연예인들이 망가지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왜 이런 상황들이 발생하게 되는 걸까? 그 이유는 절약하는 생활, 검소한 생활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힘들게 번 돈이 소비로 계속 빠져나가는게 반복하게 되면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결국에는 힘든 미래를 마주하게 된다.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하고 있는 것들

우리는 모두 각자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어한다. 타의적인 삶이 아닌 자의적인 삶을 살고 싶어한다. 출근하고 싶을 때 출근하고 일을 하고 싶지 않을 때는 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추구한다. 왜 그럴까? 우리는 자유를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이 없다면 우리는 우리의 시간을 소비해야 한다. 시간을 소비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 하지만 돈이 있다면 어떨까? 우리의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된다. 시간을 소비하지 않아도 소득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고 비로소 시간적 자유가 주는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내가 시간적 자유를 통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것은 주식 투자와 소극적인 사업이다. 주식 투자로 자산을 키워 최대한 많은 시드머니로 배당을 주는 기업에 투자해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키고 있다. 또한, 소극적인 사업을 통해 많은 돈은 아니지만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소득을 만들어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About 만족하는 삶이란

내가 생각하는 만족하는 삶이란 무엇일까? 나는 다른 누군가의 삶과 비교하는 행위를 좋아하지 않는다. 나보다 돈 많은 사람들은 무수히 많고 나보다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많다. 다른 누군가와 비교하는 순간 나의 삶은 불행해진다.

나는 나에게 집중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했을 때 행복한지에 집중한다. 나의 행하는 모든 행동은 나의 행복이 1순위이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남들이 욕을 해도 신경쓰지 않는다. 내가 행복하면 그걸로 만족한다.

최근에 친구와 나눈 이야기가 생각난다. 밥을 먹고 카페가서 커피를 마시면서 나는 친구에게 질문했다. “한 달에 얼마가 있으면 일도 안하고 자유롭게 살 수 있을 것 같애?” 나의 질문에 친구는 이렇게 대답했다. “음…..300~350만 원 정도” 나는 혼자 생각했다. 이 친구 씀씀이가 크구나…그리고 나는 대답했다. “나느 150~200만 원만 있어도 충분해”라고 말했다. 솔직히 말하면 100만 원만 있어도 나는 충분히 생활이 가능하다. 나는 평소 돈을 잘 쓰지 않는다. 최대한 투자에 많은 돈을 넣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하고 지출을 통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검소함과 절약만이 빠르게 은퇴할 수 있는 길이라고…적절한 소비 성향을 유지해야 우리가 원하는 현금흐름을 만들기기 쉬워진다. 100만 원이 필요한 사람과 300만 원이 필요한 사람이 현금흐름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려면 목표가 커지게 되고 결국 무리한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보다 시간적 자유로 가는 길이 상대적으로 쉬운 길이다. 생각해보면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는 별 다르지 않다. 차이점이라고 한 수 있는 부분은 돈을 많이 소비하느냐, 소비하지 않느냐 차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내가 100만 원만 소비해도 행복하다면 굳이 많은 돈이 필요없다. 차라리 지금의 생활 수준과 비슷하게 한 평생 살면서 자유로운 삶이 좋다고 생각한다.